본문 바로가기

'시사' 이슈와 의식

'시대정신 (Zeitgeist)'는 어떤 단체인가?


시대 정신이란 곳에서 만든 911 음모론 동영상이 화제입니다.
시대 정신이란 곳이 과연 어떤 곳인지 궁금해 졌습니다.
Zeitgeist라는 말은 '시대정신'이란 뜻을 가진 독일어입니다.
구글과 유투브에 Zeitgeist를 치고 웹서핑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Daum 팟에 올려진 많은 비디오들을 만든 시대정신이라는 단체는 일종의 비밀 종교 단체가 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들의 웹사이트의 주소는

그곳은 한국말도 지원합니다.
http://www.thezeitgeistmovement.com/joomla/index.php?Itemid=684 여기는 한국어로 그들의 목적을 적어놓았습니다. 

앞머리만 여기에 붙여봅니다.

"우리는  우리가 진정 누구이고 무엇인가에 대한 가장  최근의 이해의 활동을 통해서  종에 대한 근본적인 필요성과 환경적 인식을 복구하고자 하고자 합니다.
과학, 자연, 기술(종교, 정치, 돈보다도)이 일개의 한 사람 뿐 아니라  한 문명을 구조적으로 영적으로  성장의 발전의 열쇠를 얼마만큼 쥐고 있는 지와 더불어서 말입니다.
이런  인식의 중심적 통찰은   자연법칙에 따라 존재하고 공생하는 요소들에 대한 인식이며, 어떻게 이런 이해들과  우리 인간의 사회 제도의 기초를  일치시키는 가이며, 지구상의 생명이 긍정적 방향으로 계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번성할 수 있을 지입니다..."


이 단체는 개인, 사회, 문화, 정치의 변혁을 통해 새 세상을 꿈꾸는 단체입니다. 분위기는 예전 비밀 결사단체였던 프리메이슨 필이 납니다.



한국어 웹페이지만 보면 단지 사회 개혁주의자들의 모임같지만 영어로 된 설명은 그 이상의 무엇을 드러냅니다.

Once we understand that the integrity of our personal existences are directly related to the integrity of the earth, life and all other human beings, we then have our path predefined for us. In turn, once we realize that it is science, technology and hence human creativity which creates progress in our lives, we are then able to recognize what our true priorities are for social and personal growth and progress. These points denoted, we can then see that Religion, Politics and the Money/Competition based Labor system are outdated modes of social operation, which must now be addressed and outgrown. Our avocation is to achieve a social system which operates without money or politics, while allowing superstition to work itself out as education flourishes. It isn't the right of any person to tell another what to believe, for no human has a full understanding of anything. However, if we pay attention to the natural processes of life, we then see how we can align with nature and thus our path becomes more clear.

우리 존재의 완전성은 지구, 삶, 그리고 다른 인간들의 존재와 연결되어 있으며.. 우리를 위해 이미 정해진 우리의 길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진정한 목표는 개인과 사회의 성장이다..  종교와 정치, 그리고 돈과 경쟁으로 이루어진 현재 사회 시스템을 바라볼 수 있다. 우리의 목적은 돈과 정치가 없는 사회 시스템 건설이다. 우리가 우리 삶의 '내추럴한 과정'들에 주목하게 된다면, 그때 우리는 어떻게 자연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지 바라볼 수 있고 우리의 행로는 보다 명확하게 된다.

대략 듬성 발췌번역을 해서 보면 단지 사회 개혁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개인의 영적 성장 같은 것 또한 추구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직은 확실한 것이 아닙니다.) 어떤 운동 Movement를 표방하는데 교주 비슷한 분 "Jacque Fresco"(자신을 미래주의자로 소개하고 있는 그는 산업공학과 디자인을 공부한 사람입니다)이 한 가운데 있어서 단순한 결사단체라기 보다 비밀종교적인 냄새를 느낍니다. 


(그룹의 리더 자크 프레스코)

그들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그들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사회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비너스 프로젝트라는 이름부터 뭔가 뉴에이지스러운 목표가 있는데 
대략 읽어보면 엘리트가 없고 돈이 없는 사회, 정치단체, 종교, 민족과 같은 모든 경계가 사라지는 사회, 그들의 주장이 널리 보급되기 위한 교육의 개혁, 환경 보호 주의 등을 통해 지구 상위에 지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문명권을 이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천지개벽이 일어나는 물병자리 시대를 주장하는 뉴에이지 운동의 새로운 결정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증산도나 대순진리회의 서양판이라는 느낌도 가집니다.



(그들이 건설을 꿈꾸는 혁신적인 미래도시, 이 모든 도시 설계의 주된 영감은 시대정신의 창시자인 자끄 프레스코로부터 나온다.)

그들의 첫번째 스탭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기성의 모든 체제(낡은 문명)에 의해 속으면서 살고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것입니다. 음모론(?)이란 사회에 대한 불신(저의 입장) 또는 자각(그들의 입장)을 갖게 하는 훌륭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을 비롯 전세계적으로 30만이 넘는 회원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는 동영상들은 아직 시대정신의 목표를 드러내기 보다 사회와 문명의 모순점을 드러내는 데 머무르고 있지만 영어로 된 동영상들은 그들의 목표를 보다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자 여기까지 시대정신이란 단체에 대해 수박 겉핥기 식으로 제가 받은 느낌 위주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저의 입장은 왜 여기서 수많은 음모를 제기하고 있는지 무슨 '숨은 의도=음모'는 없는가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