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이슈와 의식

하반기 주가와 환율 전망

미국 경제는 올 하반기부터 서서히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긍정적인 이유는 금융 시스템의 복원입니다. 미국 정부에서 미국 은행들의 부실 자산에 대해 보증을 서는 전략을 취했는데, 이는 금융권 부도를 막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것은 미국 은행들에 대해 사실상 무제한 지원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로인한 미국의 막대한 재정적자에 대한 우려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막대한 재정적자는 국가의 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어지고 국가 부도위기로 연결되는 것이 일반적인 수순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는 다릅니다. 발권 국가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미국의 급격한 통화팽창은 쉽사리 미국 채권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에 대한 신용이 유지될 수 밖에 없는 한 미국의 현정책은 실효성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경제 전문가들의 경제에 대한 심리는 많이 완화되었다고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갑자기 실물 경기가 갑자기 살아날 수는 없습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는 실업률이 그것을 보여줍니다. 
그렇지만 실물 경제는 금융 경제를 한 참 후에 반영하게 되어있습니다. 
2007년부터 확산된 신용 위기에 대한 공포가 현재의 경기 침체를 부르고 있다면 올해 진정되는 공포감은 2년 뒤에 실물 경제의 회복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크게 살아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같이 얼어붙은 빙하기에서는 벗어날 것입니다.

현재 국내외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느냐 저평가되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 꼭지에 다다랐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전세계 주식시장이 크게 가라앉았던 두 가지 원인은 하나는 금융위기고 다른 하나는 실물경제 침체 입니다. 두 가지 원인 중의 하나가 회복되었기에 지난 두달간 전 세계 주가는 어느 정도 회복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실물경제는 여전히 침체일로에 있기 때문에 더이상의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올 하반기에 예상되는 경제 흐름은 미국 달라가치의 하락입니다. 미국 정부에서 공표한 7천억 달러의 재정정책이 시행되기 시작하면 시중에 달라가 넘칠 것입니다. 그에 반해 유로화는 특별한 공급 신호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유로화의 강세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달라가치의 하락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부담으로 연결됩니다. 실물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는 순간 금값과 원자재값이 급상승할 것입니다. 그 시점은 올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부터 될 확률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 지금의 경제 침체는 언제 완전히 극복될까요? 이 것은 참 어려운 질문입니다.
바닥을 보았다는 것과 회복되었다는 것과 경제가 다시 좋아졌다는 것은 완전히 다른 말이기 때문입니다.
U자형 침체냐, L자형 침체냐.
전 L자형 침체라고 보는 쪽입니다. 현재까지 주식 시장이 살아나는 듯한 느낌을 보이는 이유는 무제한의 통화공급과 신용보증 때문이지 근본적 문제점이 해결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 미국 금리는 너무 낮고 이것은 분명 수정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은 링겔을 투여해야 하는 처지라 어쩌지를 못하고 미루고 있을 뿐입니다. 금리를 올리는 순간 다시금 신용공포가 찾아올 수 있다는 것이 심각한 문제입니다.
미국 소비 시장이 살아나더라도 자산 버블로 빚어진 문제들은 해결되지 않습니다. 자산 버블을 해결하는 방법은 사실 부실 기업의 부도와 도태 뿐입니다. 이 것은 정치적으로 예민할 수 밖에 없는 문제이기에 뭐라고 말할 수 없겠습니다. 

간단하게 되짚어본 미국 경제의 하반기 모습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본다면, 실물 경제 쪽에서 무역은 여전히 부진할 것입니다. 주식 시장은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더 오른다면 여기서부터는 단기 거품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환율은 많이 내려갈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 정부나 기업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원자재 시장의 확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과 유럽의 침체에도 유가는 크게 내려가지 않고 있습니다. 다시 경제가 회복된다면 중국을 비롯한 개발도상국들의 내수가 크게 확산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 나라들의 특징은 아직 에너지 효율이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가까운 미래는 아니겠지만 전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의 공포가 불어오리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5년 안의 화두는 인플레이션이 될 것입니다.